커민스 경영진, 지속 성장을 위한 수소 기술 전략 및 계획 발표

2025년 전해조 매출액 최소 4억달러 예상
2021년 수소기술 운영 위한 유럽 제조 공장 가동
연료전지, 수소 생산 기술 지속 투자로 리더십 지위 강화

2020-11-17 16:20 출처: Cummins Inc. (뉴욕증권거래소 CMI)

콜럼버스, 인디애나--(뉴스와이어)--파워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 커민스(Cummins Inc.)(뉴욕증권거래소: CMI)가 연료 전지 및 수소 제품 사업을 성장시키고 글로벌 파워 리더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톰 라인바거(Tom Linebarger) 커민스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세계가 저탄소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상황에서 커민스는 수소 및 배터리 기술은 물론 첨단 디젤 및 천연가스 파워트레인에 투자할 충분한 재정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커민스는 전해조 부문에서 2025년 최소 4억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공개했다. 커민스 경영진은 오늘 투자업계와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회사의 현재 수소 포트폴리오와 전략을 검토했으며 구체적 시장 기회를 논의했다.

에이미 데이비스(Amy Davis) 커민스 신전력 부문 사장은 “산업 공정에서 친환경성이 떨어지는 그레이(grey) 수소를 그린(green) 수소로 대체하는 움직임과 함께 전해조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동시에 일부 최종 시장에서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커민스는 기술 리더십과 고객관계, 응용 지식, 글로벌 서비스 및 지원 역량을 활용해 이러한 기술을 조기 도입하는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며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등 고정형 전력 응용제품에서 가능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기술에도 계속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커민스 경영진은 프리젠테이션에서 파리 협정에 따라 지구 온도 상승을 제한하기 위한 전문가 권고사항을 충족하고자 하는 산업의 온실가스와 대기 배출을 줄이는 데 그린 수소와 연료전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발표했다. 또한 이들은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비용 절감으로 연료전지 기술 채택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경영진은 인프라가 현재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민간 업계와 정부가 함께 참여해 수소 연료전지 솔루션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인바거 CEO는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현재 화석 연료로 구동되고 있는 시장에서 연료전지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며 “또한 커민스는 이를 통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수소 연료전지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며 “이미 포장도로용 트럭, 철도, 해양 및 기타 응용 제품과 수백 개의 전해조를 포함해 커민스의 다수 제품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 기술 및 제품 개요

· 커민스는 파워트레인 분야의 전문성과 연료전지 및 수소 기술을 결합해 대중교통 버스, 준 트럭, 배송 트럭, 청소 트럭, 여객 열차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커민스는 다양한 포장/비포장도로 응용 제품에 2000여개의 연료전지를 설치했으며 500개 이상의 전해조를 구축했다.

· 커민스가 제공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다.

- PEM 연료전지 파워 모듈- 이들 솔루션은 8~90kW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상호 결합해 더 높은 전력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완전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포함한다.

- 연료전지 파워트레인- 커민스는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보유한 100년 역사, 상용 시장 및 듀티사이클(duty cycle)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업계 선도적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강력한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 커민스 연료전지는 프랑스 철도 제조사인 알스톰(Alstom)을 통해 세계 최초의 수소 연료전지 여객 열차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커민스는 1년 반 동안 성공적인 시험과 18만km 이상의 주행을 거쳐 이를 시리얼 생산(serial production)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철도 애플리케이션용 연료전지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했다.

· 커민스는 유럽 굴지의 트럭 제조사, 시스템 통합사, 폐기물 관리 차량 운영사와 손잡고 유럽 폐기물 수거 차량 및 청소차 업계 선두주자인 FAUN에 전기 청소트럭 프로그램에 연료전지를 공급했다. 각 트럭의 드라이브는 100% 전기로 구동되며 미관 배출 없이 최대 560km를 운행할 수 있다. 이는 10t 무게의 폐기물을 운반하는 수거 경로를 수차례 운행하는 데 충분한 수준이다.

· 커민스는 노르웨이 최대 식료품 도매업체인 ASKO와 협력해 4대의 스카니아(Scania) 전기 트럭에 통합 연료전지를 공급하고 있다. ASKO는 운송 차량에 더 많은 대체연료 차량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 커민스는 에너지부가 추진하고 있는H2@스케일(H2@Scale)’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내비스타(Navistar)와 협력해 수소 연료전지로 구동되는 8등급 트럭을 개발할 계획이다. 파워트레인은 ‘인터내셔널 RH 시리즈(International® RH™ Series)’ 트럭에 탑재될 예정이며 직렬로 연결된 HD45 연료전지 스택으로 구성된 2개의 HyPM® HD90 모듈을 사용한다. 이 트럭은 워너엔터프라이즈(Werner Enterprises)의 트랙터 7700여대에 통합될 예정이며 캘리포니아주 폰타나에서 12개월 동안 실제 지역 및/또는 역내 운송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 전해조(알칼리성/PEM)- 전해조는 전기를 사용해 물을 분해하고 수소를 생산한다. 이는 현장 생산을 위한 소형화가 가능하다. 또는 여러 스택을 활용해 잉여 수력 전기나 기타 재생에너지원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 커민스는 캐나다 베칸쿠르에서 에어리퀴드(Air Liquide)를 위해 세계 최대의 PEM 전기분해 공장 시운전의 마지막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20mW 용량의 이 시설은 연간 약 3000톤의 수소 생산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이 시설의 전해조는 잉여 재생가능 수력전기를 이용해 그린 수소(탈탄소화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커민스는 2021년 워싱턴주 더글러스 카운티 공공 유틸리티 지구(Douglas County Public Utility District)를 위해 재생가능 에너지를 지원하기 위한 5mW급 PEM 전해조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전해조는 전적으로 재생에너지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며 세계 최대이자 미국 공공 유틸리티에서 최초로 사용되는 기록을 가지게 된다.

· 커민스는 50개 이상의 수소연료 충전소에 전해조를 납품했다.

신전력 부문 실적 전망

마크 스미스(Mark Smith) 최고재무책임자는 2025년 전해조 예상 매출액 최소 4억달러를 비롯한 신전력 부문의 실적 전망 외에도 커민스의 기존 제품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기술 투자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커민스는 수소 생산 및 연료 전지 등 다양한 기술에 투자할 재정적 여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핵심 분야의 선도적 지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웹캐스트 정보

전 행사 동영상을 시청하고 커민스의 수소 투자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라이브 행사는 오전 10시 30분(동부 시간) 시작된다.

커민스(Cummins) 개요

글로벌 기술 선도업체인 커민스(Cummins Inc.)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파워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설계, 제조, 공급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완적 사업 분야의 기업이다. 회사의 제품은 디젤 및 천연가스 엔진에서 하이브리드 및 전기 플랫폼은 물론 트랜스미션, 배터리 시스템, 연료 시스템, 제어, 공조, 여과 및 배출 솔루션과 전력 발전 시스템 등 연관 기술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1919년에 설립된 이래 미국 인디애나주 콜럼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커민스는 약 6만16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건전한 공동체 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 가지 글로벌 기업 책임 우선주의, 즉 교육과 환경과 기회균등이라는 가치를 통해 한층 더 번영된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전념하고 있다. 커민스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독립적인 유통업체 지역 및 전 세계 수천 개의 딜러 지역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기준 236억달러 매출에 23억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웹사이트(https://www.cummins.com/always-on)에서 커민스의 활동을 보여 주는 뉴스 자료와 추가 정보를 볼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

이 자료에 제공된 정보 중 과거 발생하지 않은 내용은 1995년 제정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에 의거한 미래예측 진술이다. 여기에는 미래 관련 전략에 대한 회사의 전망, 가이던스, 예비 실적, 기대, 희망, 믿음, 의도가 포함된다. 미래예측 진술에는 매출 및 EBITDA(세전·이자지급전이익)에 대한 회사의 계획과 기대와 관련된 진술이 포함되나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실제 미래 결과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미래예측 진술에 예상된 내용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인은 △코로나19 팬데믹, 기타 공중보건 위기, 전염병 또는 팬데믹으로 인한 시장 침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활동제한 연장 또는 운영 중단이 제조 및 공급망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급 부족과 공급업체의 재무적 위험. 특히 단일 공급업체를 비롯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영향을 입을 수 있는 공급업체의 위험 가능성 △코로나19의 영향을 포함해 수요에 맞춰 회사의 용량과 생산을 조정할 역량 △주요 고객사가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재정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 △배출가스 인증 프로세스 및 배출 표준 준수에 대해 내부 검토에서 불리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 △규제 기관의 감독이 강화되거나 세계적으로 예기치 못하게 배출 표준이 적용, 실행, 집행되는 경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세계 신용 및 금융 시장 혼란 △신용 시장 및 금융 기관, 기타 산업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 조치로 인한 부정적 영향 △제품 리콜 △회사의 기존 제품과 서비스 수요를 감소시킬 신기술 개발 △국제 무역 정책 변화 △인프라 개발 둔화 및/또는 원자재 가격 침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노사 관계 또는 파업 △경영진과 기타 주요 인사에 대한 의존도 △새로운 또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가 예상에 못 미칠 경우 △중요 고객사가 엔진 아웃소싱 관행을 변경할 경우 △전략적 인수 및 매각 모색을 통해 제공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배치하려는 회사의 계획과 해당 거래와 관련된 불확실성 △회사의 정보기술 시스템과 데이터 보안이 잠재적 보안 침해 또는 기타 방해에 노출되는 경우 △비용 절감 조치 및 구조조정 이니셔티브를 완료하는 데 따르는 도전 또는 예기치 못한 비용 △이튼 커민스 오토메이티드 트랜스미션 테크놀로지스(Eaton Cummins Automated Transmission Technologies) 합작사에 대한 투자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칠 경우 △다수 국가에서 조직을 운영하는 데 따른 정치, 경제 및 기타 리스크 △경쟁사의 활동 △신흥 시장에서 고객사 간 글로벌 경쟁을 포함한 경쟁 격화 △외환 환율 변동 △재료 및 원자재 비용 변동성 △회사가 직접 제어할 수 없는 합작사 및 기타 투자자의 행동과 수입 △세제 변경 △글로벌 법률 및 윤리 규정 준수 비용과 리스크 △생산물배상책임 청구 △환경 법규와 규정의 엄격화 △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세계 경제 침체 장기화에 따른 연기금 자산 실적과 할인율의 변동성 △디젤 구동 제품 사용에 대한 향후 금지 또는 제한 조치 △에너지 가격 및 가용성 △회사의 제품 세일즈 믹스 △특허 및 기타 지적재산권의 보호 및 유효성 △현재 계류 중이거나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소송 및 정부 절차의 결과 △향후 비즈니스 뒷받침에 필요한 규모와 시기, 조건에 맞춰 자금, 금융 상품 및 금융 자원을 지속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지의 여부 △10-K 양식의 2019년 연차보고서와 10-Q 양식의 분기 보고서 내 ‘리스크 요소’를 포함해 회사가 SEC에 수시로 제출하는 자료에 기술된 그 밖의 위험 등이 있으나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주주, 예비 투자자와 기타 열람인은 미래예측 진술을 평가할 때 이러한 요소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 진술은 보도자료 배포일을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회사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또는 기타 결과를 반영해 미래예측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회사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회사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자료는 SEC 웹사이트(http://www.sec.gov)나 회사 웹사이트(http://www.cummins.com) 내 IR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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