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G Index “아태지역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14년래 최저치 기록”

기업들, 코로나19에 따른 우려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ITO와 BPO 시장 둔화

2020-10-30 08:53 출처: Information Services Group, Inc. (나스닥 III)

시드니--(뉴스와이어)--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기업인 Information Services Group(ISG)(Nasdaq: III)이 보고서를 통해 팬데믹 우려로 인한 여파에 따라 3분기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규모가 14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간 계약금액(ACV) 500만달러 이상의 아웃소싱 상업 계약 규모를 집계하는 Asia Pacific ISG Index™에 따르면 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당기 ACV는 전년 동기 대비 48% 하락한 3억3800만달러로 2006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매니지드 서비스 가운데 정보 기술 아웃소싱(ITO) 분야는 50% 하락한 2억7700만달러,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분야는 32% 하락한 6100만달러를 나타냈다.

한편 전통적으로 역내 소싱 분야 호조세를 주도해 온 압도적인 분야인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ACV는 3분기에 6% 상승한 16억달러를 기록했다. 서비스 형태 인프라(IaaS)는 8% 증가한 14억달러를 나타냈으며, 소프트웨어 형태 서비스(SaaS)는 8% 하락한 2억2200만달러를 기록하며 3년래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아태지역 통합 시장(매니지드 서비스 및 서비스화 분야)의 당기 ACV는 서비스화 분야의 전반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10% 하락한 19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스캇 버치(Scott Bertsch) ISG 아태지부장 겸 파트너는 “아태지역 시장은 올해 1분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계약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순항했으나 뒤이어 2분기와 3분기에 접어들면서 서비스화 시장이 서서히 하락했다. 이는 팬데믹으로 인한 투자 둔화에 따른 것”이라면서 “당기의 경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성장세가 아태지역 통합 시장 전체의 상승을 이끌기에는 충분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역내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은 계속되고 있으며 특히 인도의 경우 통신, 광대역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태라고 버치 지부장은 덧붙였다. 일례로 AWS는 최근 Bharti Airtel과 협약을 맺고 인도 기업들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Jio와 제휴를 체결했다.

버치 지부장은 매니지드 서비스 분야의 경우 3분기 들어 전분기만큼 활발한 계약 활동을 보여주지 못하며 계약 규모가 통상적인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거의 모든 계약이 2000만달러 아래 수준에서 이루어졌다”며 “아태지역이 전통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대규모 수주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으며 계약 성사에 이르는 기간도 길어졌다”고 말했다.

다만 Accenture가 아시아 지역의 한 제조사와 상당한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으며 IBM이 홍콩공항공사와 계약 성사 단계에 있는 점은 긍정적 소식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의 실적

9개월간 아태지역 통합시장 ACV는 7% 하락한 64억달러를 나타냈다.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은 대규모 계약이 줄어들면서 41% 하락한 14억달러를 기록했으며 ITO(40% 하락한 12억달러)와 BPO(49% 감소한 1억9700만달러) 모두 성적이 좋지 못했다. 역내 시장 대부분이 하락세를 면치 못했는데 다만 호주-뉴질랜드(ANZ) 시장 ACV는 3% 상승했다.

서비스화 분야는 11% 상승한 50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전년도와 비교하면 상승세가 둔화된 상태다. IaaS는 SaaS가 6% 하락한 6억9500만달러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14% 증가한 43억달러를 나타냈다.

◇글로벌 전망

ISG는 올해 전체 글로벌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이 6%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7월 내놓은 전망보다 150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자사는 올해 글로벌 서비스화 시장이 15.5%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7월 내놓은 전망보다 11% 상승한 수치다.

ISG Index™ 개요

ISG Index™는 글로벌 테크 및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대한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권위 있는 소스로 인정받고 있다. ISG Index는 72분기 동안 금융 애널리스트, 기업 구매 담당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자, 로펌, 대학, 언론기관을 대상으로 최신 산업 데이터와 트렌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2016년에는 급성장세에 있는 서비스화 시장으로 분야를 확장,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을 분석하고 있다. ISG는 이와 함께 분기별 ISG Index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자동화를 비롯한 기타 디지털 기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SG 개요

ISG(Information Services Group)(Nasdaq: III)는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다. 전 세계 Top 100 기업 중 75곳 이상이 포함된 700여 곳의 고객사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기업, 공공 기관, 서비스 및 기술 사업자들이 최상의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빠른 사업 성장세를 구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당사는 자동화와 클라우드 및 데이터 분석, 소싱 자문, 거버넌스 및 리스크 관련 매니지드 서비스, 네트워크 사업자 서비스, 전략 및 운영 설계, 변화 관리, 시장 정보 및 기술 연구와 분석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다. 2006년 창립한 당사는 미국 코네티컷주 스템포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여 국가에 걸쳐 1300여 명의 디지털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혁신적 사고, 시장 영향력, 심도 깊은 산업 및 기술 전문성,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 형태의 시장 데이터에 기반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 및 분석 역량을 갖추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