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태양광 발전시스템 기획, 시공, 설계, 운영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태양광 발전시스템 실무인력 양성을 위하여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기획, 시공, 설계, 운영 실무’ 강좌를 각각 11월 10일, 11일, 24일, 25일에 진행한다.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현재 환경오염과 화석에너지 고갈, 기술발전에 따른 전력 생산단가 하락에 따라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태양광 발전 산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전지판을 설치하여 태양 에너지를 이용, 전기를 대규모로 생산시키는 장치로, 무한정·무공해의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연료비가 들지 않고 대기오염이나 폐기물 발생이 없다. 기계적인 진동과 소음이 없고 수명이 20년 이상으로 길며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2018년 산업부가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의하면 태양광 발전은 2017년 5.7 GW에서 2030년 36.5 GW로 6배 이상 규모로 보급할 계획이며 이는 국내 재생에너지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번 강좌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에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태양광 발전 기획, 설계 및 시공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강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 기획 강좌 - 구성요소 검토, 비용산출, 경제성 분석

태양광 발전시스템 시공 강좌 - 시공실무, 공사감리 실무, 인허가 행정 실무

태양광 발전시스템 설계 강좌 - 모듈 등 관련부품, 연계형, 독립형 설계 실무, 설치 예시

태양광 발전시스템 운영 강좌 - 유지관리, 법력, 모니터링 시스템, 품질관리 등

실무 경력이 많은 해당 분야 기술사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중소기업재직자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가 관련 문의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